후설의 현상학 단 자하비 pdf 다운로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후설의 현상학』은 후설 사상의 발달 과정을 논리학, 인식론, 지향성, 판단중지, 환원, 초월론적 철학, 시간, 신체, 상호주관성, 생활세계 등 주요 개념들을 중심으로 담아낸 후설 현상학 입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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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에드문트 후설(1859~1938)은 서양 헌대 철학의 중심인물로 꼽힌다.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은 지향성 이론과 생활세계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또한 그는 하이데거의 스승이었으며, 메를로-퐁티와 사르트르, 레비나스, 셸러, 리쾨르 등 현상학자들은 물론, 아도르노, 하버마스, 호르크하이머와 같은 비판적 사회이론가들, 데리다와 같은 탈현대 철학자들에게도 사상적 영향을 주었다. 후설 철학은 영미분석철학과 함께 서양 현대철학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현상학, 실존철학, 해석학, 구조주의, 비판이론 등 대륙철학의 큰 흐름을 낳았다. 후설 현상학은 보편학의 이념에 근거하여 학문적 이념을 구현해낼 수 있는 탁월하고도 엄밀한 방법들을 창안함으로써 앞으로의 철학이 토대해야 할 참다운 학문적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전통철학이 경시하거나 보지 못했던 생활세계, 신체, 본능, 상호주관성 등과 같은 중대한 주제영역들을 철학의 장에 새롭게 도입했다. 후설은 의식체험이라는 광활한 영역을 철학의 탐구 영역으로 개척했고, 이러한 탐구 과제들이 엄밀성 속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독특한 현상학적 방법들을 제시했다. 그중 가장 핵심적이고 독특한 것이 바로 현상학적 환원인데, 이는 어떠한 선입견이나 전제에도 방해받지 않은 채, 현상하는 사태 자체에 있는 그대로 다가가기 위한 방법적 절차다. 탐구 주제와 목표가 다양할수록 여러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이 존재하며, 이는 초월론적 현상학, 현상학적 심리학, 여타 경험 과학 등 다양한 학문들에도 적용될 수 있다. 후설은 이러한 현상학적 환원을 통해 드러나는 ‘직관적 경험’을 모든 인식의 권리 원천으로 주창한다. 이는 그 이전의 사변 철학과는 철저히 구분되는 철학사의 획기적인 진전이었다. 단 자하비의 『후설의 현상학』은 이러한 후설 사상의 발달과 그 전체를 효과적으로 해명하는, 간결하면서도 명료한 입문서이다. 이 책에서 자하비는 후설의 방대한 저작들과 연구수고들을 참조했으며, 최신 연구 성과도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후설 철학에 대한 후대의 오해와 비판을 극복하고, 후설 사상의 범위와 풍부함, 현대적 타당성을 밝히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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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9
제1부 초기 후설:
논리학, 인식론 그리고 지향성 17
후설의 심리학주의 비판 ? 19
지향성 개념 ? 28
작용, 의미, 대상 ? 44
기호적 소여와 직관적 소여 ? 53
명증 ? 60
범주적 대상과 본질직관 ? 67
현상학과 형이상학 ? 73
제2부 초월론적 철학으로의 전회:
판단중지, 환원, 초월론적 관념론 81
무전제성 ? 84
데카르트적 길과 존재론적 길 ? 89
몇 가지 오해 ? 99
후설의 초월론적 관념론 ? 124
구성 개념 ? 130
제3부 후기 후설:
시간, 신체, 상호주관성 그리고 생활 세계 141
A. 시간 ? 143
근원인상 – 파지 – 예지 ? 145
절대 의식 ? 153
지평과 현전 ? 165
B. 신체 ? 172
신체와 관점 ? 173
주관으로서의 신체와 대상으로서의 신체 ? 177
C. 상호주관성 ? 192
유아론 ? 192
초월론적 상호주관성 ? 194
타자에 대한 경험 ? 198
구성하는 상호주관성 ? 201
주관성-상호/주관성 ? 211
D. 생활세계 ? 219
생활세계와 학문의 위기 ? 219
정상성과 전통 ? 231
결론 244
후설 현상학, 그 현재와 미래 옮긴이의 말 ?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