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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사람과 소통하는 일이다. 본인이 작성한 코드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고,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과 작업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미래의 나, 혹은 과거의 나와 함께하는 협업이다.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작성한 코드가 쌓이다 보면 유지보수가 어렵고, 요구 사항이 변했을 때 대처가 까다롭게 된다. 다른 사람과 협업이 쉽고, 요구 사항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고,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를 작성한다면 한층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소개하는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적용하기 쉬운 코드 작성법을 익혀 좋은 개발자로 거듭나보자. 책은 총 3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이론’에서는 코드 작성의 접근 방식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코드 품질에 대한 이야기부터 추상화 계층, 코드 계약, 오류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2부 ‘실전’에서는 본격적으로 나쁜 코드를 어떻게 좋은 코드로 바꿀지 앞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여섯 가지 원칙과 함께 구체적인 예시를 살펴본다. 3부 ‘단위 테스트’에서는 효과적인 단위 테스트를 위한 주요 원칙과 지침을 소개한다. 책의 예제 코드는 의사코드로 작성되었으나 자바, C#, 타입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C++, 스위프트, 코틀린, 다트 2 등 정적 타입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바탕으로 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나쁜 코드가 왜 나쁜 코드인지 설명하고, 나쁜 코드를 좋은 코드로 바꿔가는 과정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좋은 코드와 나쁜 코드를 구분할 줄 알고, 이론으로 배운 코드 작성 방법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나쁜 코드를 좋은 코드로 개선하는 법을 배우고 누구나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좋은 개발자가 되어보자.
좋은 코드, 나쁜 코드 톰롱 pdf 다운
옮긴이 머리말 xiii
베타리더 후기 xv
머리말 xviii
감사의 글 xix
이 책에 대하여 xx
장별 요약 xxv
표지에 대하여 xxvi
PART I 이론
CHAPTER 1 코드 품질 3
1.1 코드는 어떻게 소프트웨어가 되는가 5
1.2 코드 품질의 목표 8
1.3 코드 품질의 핵심 요소 12
1.4 고품질 코드 작성은 일정을 지연시키는가? 23
요약 25
CHAPTER 2 추상화 계층 27
2.1 널값 및 의사코드 규약 28
2.2 왜 추상화 계층을 만드는가? 29
2.3 코드의 계층 33
2.4 마이크로서비스는 어떤가? 54
요약 56
CHAPTER 3 다른 개발자와 코드 계약 57
3.1 자신의 코드와 다른 개발자의 코드 58
3.2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의 사용법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아는가? 61
3.3 코드 계약 64
3.4 체크 및 어서션 73
요약 77
CHAPTER 4 오류 79
4.1 복구 가능성 80
4.2 견고성 vs 실패 84
4.3 오류 전달 방법 93
4.4 복구할 수 없는 오류의 전달 108
4.5 호출하는 쪽에서 복구하기를 원할 수도 있는 오류의 전달 108
4.6 컴파일러 경고를 무시하지 말라 116
요약 118
PART II 실전
CHAPTER 5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하라 123
5.1 서술형 명칭 사용 123
5.2 주석문의 적절한 사용 127
5.3 코드 줄 수를 고정하지 말라 132
5.4 일관된 코딩 스타일을 고수하라 134
5.5 깊이 중첩된 코드를 피하라 137
5.6 함수 호출도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141
5.7 설명되지 않은 값을 사용하지 말라 146
5.8 익명 함수를 적절하게 사용하라 150
5.9 프로그래밍 언어의 새로운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라 157
요약 159
CHAPTER 6 예측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라 161
6.1 매직값을 반환하지 말아야 한다 162
6.2 널 객체 패턴을 적절히 사용하라 169
6.3 예상치 못한 부수 효과를 피하라 177
6.4 입력 매개변수를 수정하는 것에 주의하라 183
6.5 오해를 일으키는 함수는 작성하지 말라 186
6.6 미래를 대비한 열거형 처리 191
6.7 이 모든 것을 테스트로 해결할 수는 없는가? 197
요약 198
CHAPTER 7 코드를 오용하기 어렵게 만들라 201
7.1 불변 객체로 만드는 것을 고려하라 202
7.2 객체를 깊은 수준까지 불변적으로 만드는 것을 고려하라 213
7.3 지나치게 일반적인 데이터 유형을 피하라 219
7.4 시간 처리 226
7.5 데이터에 대해 진실의 원천을 하나만 가져야 한다 233
7.6 논리에 대한 진실의 원천을 하나만 가져야 한다 237
요약 242
CHAPTER 8 코드를 모듈화하라 243
8.1 의존성 주입의 사용을 고려하라 244
8.2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251
8.3 클래스 상속을 주의하라 253
8.4 클래스는 자신의 기능에만 집중해야 한다 265
8.5 관련 있는 데이터는 함께 캡슐화하라 268
8.6 반환 유형에 구현 세부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272
8.7 예외 처리 시 구현 세부 사항이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275
요약 280
CHAPTER 9 코드를 재사용하고 일반화할 수 있도록 하라 281
9.1 가정을 주의하라 282
9.2 전역 상태를 주의하라 287
9.3 기본 반환값을 적절하게 사용하라 295
9.4 함수의 매개변수를 주목하라 300
9.5 제네릭의 사용을 고려하라 303
요약 306
PART III 단위 테스트
CHAPTER 10 단위 테스트의 원칙 309
10.1 단위 테스트 기초 310
10.2 좋은 단위 테스트는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가? 313
10.3 퍼블릭 API에 집중하되 중요한 동작은 무시하지 말라 319
10.4 테스트 더블 325
10.5 테스트 철학으로부터 신중하게 선택하라 344
요약 346
CHAPTER 11 단위 테스트의 실제 347
11.1 기능뿐만 아니라 동작을 시험하라 348
11.2 테스트만을 위해 퍼블릭으로 만들지 말라 353
11.3 한 번에 하나의 동작만 테스트하라 361
11.4 공유 설정을 적절하게 사용하라 367
11.5 적절한 어서션 확인자를 사용하라 380
11.6 테스트 용이성을 위해 의존성 주입을 사용하라 384
11.7 테스트에 대한 몇 가지 결론 388
요약 389
APPENDIX A 초콜릿 브라우니 레시피 391
APPENDIX B 널 안전성과 옵셔널 393
APPENDIX C 추가 예제 코드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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