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먼트 3.0 위르헌 아펄로 pdf 다운로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애자일은 빠른 속도로 다양한 분야에 확산되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만의 것이라고 말하기 어려워졌다. 많은 조직이 애자일 도입을 통해 변덕스럽고, 불확실하고, 복잡하고
관련 책 pdf 모음
책 소개
모호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중심에 바로 관리자가 있다. 다양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조직 변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 관리라고 말한다. 또한 대부분의 애자일 실천가들도 관리가 필요 없다거나 필요악이라는 입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 동안 애자일 세계에서 관리 분야가 간과돼 온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이 그 간극을 메워줄 것이다. 조직에 애자일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싶다면 관리자와 리더들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조직을 이끌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세계적인 리더십의 거장 위르헌 아펄로가 흥미롭고 다양한 이론과 실천법을 통해 그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에서도 애자일 관리(Agile management)에 해당하는 내용을 다룬다. 나는 애자일 관리가 애자일 세계에서 과소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애자일 개발자, 테스터, 코치, 프로젝트 관리자가 볼 만한 책은 많지만, 애자일 관리자와 팀 리더를 위한 책은 거의 없다. 하지만 팀 리더와 개발 관리자가 조직에 애자일 실천법을 적용하려면 반드시 더 좋은 방식으로 팀을 이끌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매니지먼트 3.0 위르헌 아펄로 pdf
1장. 세상 일은 왜 그렇게 단순하지 않을까?
__인과 관계
__복잡성
__선형 사고
__환원론
__전체론
__계층 관리
__애자일 관리
__나의 모든 이론
__책과 모델
__정리
__성찰과 실천
2장.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__애자일의 서막
__애자일서(書)
__애자일의 기본
__애자일의 경쟁자
__애자일의 장애물
__라인 관리 대 프로젝트 관리
__정리
__성찰과 실천
3장. 복잡계 이론
__과학 분야의 교류
__일반 시스템 이론
__사이버네틱스
__동적 시스템 이론
__게임 이론
__진화론
__혼돈 이론
__시스템 지식 체계
__단순성: 새로운 모델
__단순화의 재탐색
__비적응 대 적응
__우리는 과학을 오용하고 있는가?
__새로운 시대: 복잡성 사고
__정리
__성찰과 실천
4장. 정보-혁신 시스템
__혁신이 생존의 열쇠
__지식
__창의성
__동기 부여
__다양성
__성격
__오직 사람만이 제어할 수 있다
__아이디어에서 구현까지
__정리
__성찰과 실천
5장.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방법
__창의적 단계
__창의적 환경의 관리
__창의적 기법
__외재적 동기 부여
__내재적 동기 부여
__동기 저하
__팀 구성원의 열 가지 욕구
__무엇이 동기를 부여하는가: 균형을 찾아라
__내재적 보상
__다양성? 그것은 연결!
__성격 진단
__팀 성격 진단 4단계
__DIY 팀 가치
__개인 가치 정의
__노 도어 정책
__정리성찰과 실천
6장. 자기조직화의 기본
__상황에 맞는 자기조직화
__가치지향 자기조직화
__자기조직화 대 아나키
__자기조직화 대 창발
__팀 창발
__자기조직화 대 자기주도 대 자기선택
__무지의 원칙
__코넌트-애시비의 정리
__분산 제어
__권한 부여의 개념
__권한 부여의 필요성
__마치 정원사처럼
__정리
__성찰과 실천
7장. 팀에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
__동기 부채를 만들지 말자
__마법사의 모자를 쓰자
__정치가가 아니라 마법사를 선택하자
__권한 부여 대 위임
__두려움을 줄이면 지위가 높아진다
__올바른 성숙 단계의 선택
__올바른 권한 단계의 선택
__팀 할당 또는 개인 할당
__위임 체크리스트
__일을 제대로 하려면 인내심을 기르자
__관리자의 저항에 저항하자
__사람들의 열 가지 내재적 욕구를 다루자
__환경을 조심스럽게 매만지자
__신뢰
__존중
__정리
__성찰과 실천
8장. 목적에 따른 리드와 지배
__라이프 게임
__보편성 클래스
__잘못된 비유
__여러분은 게임 설계자가 아니다
__자기조직화로는 충분하지 않다
__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을 관리하자
__관리자인가 리더인가?
__올바른 구별: 리더십 대 거버넌스
__삶의 의미
__팀의 목적
__외재적 목적 부여
__정리
__성찰과 실천
9장. 제약 조건을 정렬하는 방법
__공동의 목표를 제시하자
__애자일 목표 체크리스트
__목표를 알리자
__비전 대 미션
__조직 목표 사례
__팀이 자율적으로 목표를 정하도록 하자
__여러분의 목표와 팀의 목표를 절충하자
__권한 경계 목록을 만들자
__적절한 관리 관점을 선택하자
__사람들을 보호하자
__공유 자원을 보호하자
__품질 제약 조건
__사회계약을 만들자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0장. 규칙을 만드는 기술
__학습 시스템
__애자일의 맹점
__무엇이 중요한가: 장인 정신
__양성 피드백 루프
__음성 피드백 루프
__규율 * 기술 = 역량
__규칙의 다양성
__보완성의 원칙
__위험 인식과 거짓 안전
__밈학
__깨진 유리창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1장.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
__일곱 가지 역량 개발 방법
__전체 최적화: 여러 계층
__전체 최적화: 여러 측면
__성과 지표 팁
__자기개발의 네 가지 요소
__관리 대 코칭 대 멘토링
__인증을 고려하자
__사회적 압력을 활용하자
__적응성 있는 도구를 사용하자
__감독자를 고려하자
__일대일 대화를 하자
__360도 만남을 갖자
__표준을 발전시키자
__규칙이나 사람이 아닌 시스템을 다루자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2장. 소통과 구조
__버그인가 기능인가?
__소통과 피드백
__오해는 일상이다
__의사소통자의 역량
__네트워크 효과
__연결 조정
__경쟁과 협력
__집단과 경계
__초생산성 또는 자체촉매
__패턴 형성
__규모 대칭성: 큰 패턴과 작은 패턴
__발전시키는 방법: 더 많이? 더 크게?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3장. 구조를 발전시키는 방법
__환경, 제품, 크기, 사람에 대해
__먼저 전문화를 고려하고…..
__…일반화는 그 다음이다
__폭넓은 직함
__비공식 리더십 육성
__팀 경계 살펴보기
__최적의 팀 크기는 (아마도) 다섯 명
__기능 팀 대 교차 기능 팀
__두 가지 설계 원칙
__조직 스타일 선택
__각 팀을 작은 가치 단위로 바꾸자
__팀 분리
__계층 분리
__조직 변화에 얼마나 많은 관리자가 필요할까?
__하이브리드 조직을 만들자
__아나키는 죽었다, 파나키여 영원하라
__비밀을 두지 말자
__모든 것을 볼 수 있게 하자
__사람들을 연결하자
__적응성을 목표로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4장. 변화의 지형
__환경은 “저 너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__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__변화의 법칙
__모든 제품은 성공적이다. 실패할 때까지는
__성공과 적합도: 모두 상대적이다
__변화를 포용하는 방법
__적응, 탐색, 예측
__붉은 여왕의 달리기
__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을까?
__제품은 더 복잡해지고 있을까?
__만물의 모양: 위상 공간
__끌개와 수렴
__안정성과 교란
__적합도 지형
__지형 조성
__인위적 적응 대 자연적 적응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5장. 모든 것을 개선하는 방법
__선형 개선 대 비선형 개선.
__현재 위치를 파악하자
__불안정한 지형을 여행할 때의 팁
__환경을 바꿔서 산이 오도록 하자
__변화를 바람직하게 만들자
__정체 상태를 불편하게 만들자
__네 오류를 공경하라
__소음 전략
__교배 전략
__전파 전략
__개선을 복사해 붙여넣지 말자
__지속적인 변화를 위한 마지막 몇 가지 팁
__계속 나아가자.
__정리
__성찰과 실천
16장. 모두 틀리다. 하지만 유용한 것도 있다
__매니지먼트 3.0의 여섯 가지 관점
__그렇다, 내 모델은 “틀리다”
__하지만 다른 모델 역시 “틀리다”
__애자일리스트의 쇠망
__복잡성 팸플릿
__정리.
__성찰과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