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바이블 Vol 2: 유무선 연결과 입력 장치 편 pdf 다운로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아두이노 바이블》 제2권 ‘유무선 연결과 입력 장치 편’은 총 19개의 장을 통해 유무선 통신을 통해 아두이노를 확장하고 다양한 입력 장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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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메이커 운동으로 씨가 뿌려지고 사물인터넷의 발달로 자라난 아두이노는 이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떠받치는 한 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처럼 풍성해진 아두이노의 숲에서 《아두이노 바이블》은 스케치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아두이노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되고, 이 책을 뛰어넘어 아두이노로 상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PI 클록으로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클록의 분주비를 설정한다. AVR 기반의 보드에서는 2, 4, 8, 16, 32, 64, 128 중 하나의 값을 분주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값들은 SPI_CLOCK_DIV2에서 SPI_CLOCK_DIV128까지 상수로 정의되어 있다. 디폴트값은 SPI_CLOCK_DIV4로, 시스템 클록의 1/4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시리얼 통신 방법에는 UART, SPI, I2C가 있으며 이 중 사용하는 연결선의 개수가 가장 적은 것은 I2C로, 연결된 슬레이브의 수와 무관하게 2개의 연결선이 사용된다. 하지만 전이중 방식에서 반이중 방식으로 바꾸면 연결선을 하나 줄일 수 있는 것처럼, 동기식에서 비동기식으로 바꾸면 연결선을 하나 더 줄일 수 있다. 동기식 반이중 방식 통신인 I2C에서 비동기식 반이중 방식 통신으로 바뀐 것이 이름 그대로 하나의 연결선을 사용하는 1-와이어 통신이다. 적외선 수신기를 제어하기 위한 객체를 생성한다. 객체를 생성할 때는 적외선 수신기의 출력핀을 연결한 핀을 지정한다. blinkpin은 데이터 수신 상태를 나타내는 LED를 연결하는 핀으로, 데이터가 수신될 때 LED가 점멸한다. 하지만 핀을 지정하는 것만으로는 LED가 점멸하지 않으며 blink13 멤버 함수를 써서 LED 점멸 가능 상태로 설정해야 한다. 이 장에서 사용한 마우스와 키보드는 하나의 USB 동글을 사용한다. 즉, 하나의 USB 연결로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받아들인다. 이를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_HID_PROTOCOL_MOUSE와 USB_HID_PROTOCOL_KEYBOARD의 두 가지 프로토콜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HIDBoot 객체를 생성하고, 두 종류의 파서를 HIDBoot 객체에 등록하면 된다. 아두이노 우노에 사용된 ATmega328 마이크로컨트롤러는 28개의 핀을 갖고 있으며 이 중 20개는 입출력 핀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두이노 우노에서도 ATmega328의 입출력 핀 20개 전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핀 헤더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키보드를 만든다면 100개에 달하는 푸시 버튼이 필요할 수 있고,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을 만든다면 100개에 달하는 LED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라면 20개의 입출력 핀으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두이노 바이블 Vol 2: 유무선 연결
vol.2 유무선 연결과 입력 장치 편
머리말 x / 장별 주요 내용 xii / 장별 부품 목록 xvii / 베타리더 후기 xxi
CHAPTER 18 SPI 통신 1
18.1 SPI 3
18.2 아두이노 우노의 SPI 통신 8
18.3 SPI 방식의 EEPROM 13
18.4 맺는말 20
연습문제 21
CHAPTER 19 I2C 통신 23
19.1 I2C 25
19.2 아두이노 우노의 I2C 통신 30
19.3 DS1307? RTC 칩 35
19.4 맺는말 45
연습문제 46
CHAPTER 20 1-와이어 통신 47
20.1 1-와이어 통신 49
20.2 1-와이어 라이브러리 53
20.3 DS18B20 온도 센서 56
20.4 iButton 62
20.5 맺는말 66
연습문제 67
CHAPTER 21 블루투스 69
21.1 HC-06 블루투스 모듈 71
21.2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통신 77
21.3 컴퓨터와 블루투스 통신 81
21.4 맺는말 87
연습문제 88
CHAPTER 22 지그비 89
22.1 지그비 90
22.2 지그비 모듈 91
22.3 지그비 네트워크 100
22.4 아두이노-아두이노 통신 103
22.5 맺는말 108
연습문제 109
CHAPTER 23 적외선 통신 111
23.1 적외선 통신 112
23.2 적외선 데이터 포맷 113
23.3 IRremote 적외선 라이브러리 116
23.4 리모컨을 이용한 제어 124
23.5 맺는말 128
연습문제 130
CHAPTER 24 RFID 131
24.1 RF 132
24.2 RFID 리더기와 마이페어 클래식 카드 135
24.3 RFID 활용 142
24.4 맺는말 150
연습문제 152
CHAPTER 25 BLE 153
25.1 BLE 모듈 154
25.2 BLE에서의 연결 158
25.3 아두이노 연결 160
25.4 연결 모드 163
25.5 게시 모드 168
25.6 맺는말 178
연습문제 180
CHAPTER 26 USB 호스트 181
26.1 USB 182
26.2 USB 호스트 쉴드 183
26.3 마우스 연결 186
26.4 키보드 연결 192
26.5 마우스와 키보드 동시 연결 195
26.6 타자 연습 프로그램 197
26.7 맺는말 201
연습문제 202
CHAPTER 27 아두이노-아두이노 연결 203
27.1 UART 연결 205
27.2 블루투스 연결 214
27.3 I2C 연결 218
27.4 SPI 연결 226
27.5 맺는말 237
연습문제 239
CHAPTER 28 입출력 확장 241
28.1 74595: 디지털 데이터 출력 확장 243
28.2 74165: 디지털 데이터 입력 확장 249
28.3 MCP23017: 디지털 데이터 입출력 확장 253
28.4 744051: 아날로그 멀티플렉서 261
28.5 맺는말 265
연습문제 266
CHAPTER 29 센서 사용하기 267
29.1 온도 센서 269
29.2 CdS 조도 센서 272
29.3 압력 센서 275
29.4 휨 센서 279
29.5 토양 습도 센서 282
29.6 ML8511: UV 센서 286
29.7 PIR 센서 289
29.8 먼지 센서 294
29.9 맺는말 299
연습문제 300
CHAPTER 30 로터리 인코더 301
30.1 로터리 인코더 302
30.2 로터리 인코더의 사용 305
30.3 로터리 인코더 라이브러리 308
30.4 맺는말 313
연습문제 314
CHAPTER 31 거리 측정 센서 315
31.1 초음파 거리 센서 317
31.2 적외선 거리 센서 325
31.3 충돌 방지 시스템 328
31.4 맺는말 332
연습문제 333
CHAPTER 32 가속도 자이로 센서 335
32.1 MPU-6050 336
32.2 가속도와 각속도 338
32.3 롤과 피치 345
32.4 MPU6050 라이브러리 351
32.5 맺는말 357
연습문제 358
CHAPTER 33 디지털 온습도 센서 359
33.1 DHT11 센서 360
33.2 DHT22 센서 367
33.3 맺는말 370
연습문제 371
CHAPTER 34 키패드 373
34.1 키 스캔 방법 374
34.2 멤브레인 키패드 379
34.3 안티 고스팅 키패드 387
34.4 맺는말 391
연습문제 392
CHAPTER 35 GPS 393
35.1 GPS 394
35.2 GPS 데이터 받기 395
35.3 GPS 라이브러리 404
35.4 맺는말 408
연습문제 410
CHAPTER 36 미니 프로젝트: 정수 계산기 411
36.1 계산기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412
36.2 계산기의 기능 416
36.3 계산기 구현 418
36.4 계산기의 확장 423
36.5 맺는말 425
찾아보기 428